청평사

  • 회원가입
  • 로그인
천년 우리의 숨결!고려선원 청평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청평사

유무형 문화유산

청평사

전각배치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진락공 이자현 부도(眞樂公 李資玄 浮屠)

부도란 스님이 입적하고 화장을 하고 나온 사리를 봉안한 석조물을 말하는데 승탑(僧塔)이라고도 한다

영지 서쪽의 각산당 부도와 함께 담장 안에 건립되어 있다. 부도의 주인공을 진락공 이자현으로 알려 져 있으나 명확하지 않다.
조선시대 후기 강원도 관찰사 정두원이 청평사 스님인 문옥(文玉)에게 진락공의 유골을 다시 묻도록 하였고 심중량이 춘천부사를 지낼 때 부도를 세웠다고 한다. 심중량은 청평식 암이 있던 계곡에 1706년에 무엇인지는 알 수 없으나 중수하였다는 암각문이 있다.
암각문은 ‘강희사십오년병술이월일/행부사심중수/석수이강금(康熙四十五年丙戌二月日/行府使沈重修/石手李康金)’인 데 이로 보면 진락공의 부도는 청평식암이 있던 계곡 근처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영지 서쪽에 세워진 부도는 이 부도는 진락공이 아닌 다른 스님의 부도라는 설도 있다. 단지 이중환의 「택리지」에 진락 공의 부도가 절의 남쪽 10리 지점에 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를 근거로 후대인들이 진락공의 부도로 부른 것이 아닌가 추정한다.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오봉산길 810 청평사 TEL 033-244-1095, 010-3435-1095
Copyright ⓒ 2021 chungpyung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