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사

  • 회원가입
  • 로그인
천년 우리의 숨결!고려선원 청평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청평사

유무형 문화유산

청평사

전각배치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고려선원(高麗禪園) 명승 제70호


청평사는 고려 광종 24년(973)에 백암선원으로 창건되어 1,000년 이상을 이어 온 선원이다.

고려시대에는 이자현 원진국사 승형, 행촌 이암 등이, 조선시대에는 김시습, 보우, 환적당 의천 등 이 이 곳에 머물렀다. 고려선원에 머문 당대 최고의 고승과 학자들은 학문과 사상을 전파하였고 뛰어난 문인들은 시문으로 이 곳의 자연과 문화를 노래했다. 청평사는 아름다운 자연 환경에 시문과 설화가 어우러진 곳이다.
고려 선종 6년(1089) 이자현이 문수원으로 중창하면서 선원을 확대한 곳이며, 37년간 머물면서 지형지세를 자연과 인공을 조화롭게 암자와 정자, 연못 등을 조성하였다. 구송폭포를 비롯한 많은 폭포들이 계곡을 수놓고 있으며 자연 그대로 보존된 선동과 서천계곡, 이들을 에워싼 부용봉의 바위들이 청평사 주변을 장식하고 있다.
또한 고려 초기 에 건립된 삼층석탑, 이자현이 조성한 영지, 한국 서예사에 빛나는 문수원기와 문수사장경비, 조선시대 스님들의 사리를 안치한 부도, 비를 기원한 기우단 터, 하늘에 제사 지내던 천단, 공주 와 상사뱀 설화의 유래가 전해지는 회전문 등은 고려선원의 풍부한 인문자원이다.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오봉산길 810 청평사 TEL 033-244-1095, 010-3435-1095
Copyright ⓒ 2021 chungpyung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