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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각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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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각배치도

전각(殿閣)이란 전당합각(殿堂闔閣)의 줄임말로 주로 한국의 전통 건축물을 지칭한다.

조선시대의 건물은 지을때부터 용도와 권위가 있어 전,당,합,각,제,헌,루,정(殿, 堂,闔,閣,齋,軒,樓,亭)의 순서로 서열에 매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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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전(大雄殿)


대웅전은 현세불인 석가모니를 봉안하므로 사찰에서 중심을 이루는 건물이며 가장 중요한 곳으로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좌우 협시보살(脇侍菩薩)로는 문수보살(文殊菩薩)과 보현보살(普賢菩薩)을 모셨다.

문수보살은 '지혜'를, 보현보살은 '행을 실천'하는 보살이며 두 보살의 손에 든 연꽃 위에는 문수 동자와 보현동자가 두 손 모아 합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일반사찰에서 보기 드문 형태이다.
후불탱화로 석가모니께서 제자들에게 설법한 모임을 묘사한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와 불단 좌우로 모든 곳에 부처가 존재한다는 다불사상에 근거하여 천불을 묘사한 천불탱화(千佛幀畵), 영혼을 천도하는 불교의식에 사용된 감로탱화(甘露幀畵), 불법을 수호하는 호법신 중 대예적금강신(大穢跡金剛神)을 주축으로 묘사한 신중탱화(神衆幀畵)를 봉안하였다.
1990년대 초에 중건된 대웅전은 정면3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의 형태이며 1980년대 발굴조사보고서에 의하면 활주가 확인되었다는 것으로 보면 팔 작지붕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법당을 오르는 7단의 대형계단이 있는데 계단의 옆을 마무리한 소맷돌에는 태극문양과 연화문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다. 이는 양주 회암사지의 계단과 매우 유사하다. 이 는 청평사와 회암사를 중창한 보우대사의 설계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태극문양은 왕실과 관련 있는 건축물에서만 새기는 것을 감안하면 청평사는 왕실과 연관이 있었음을 나타낸다.
조선시대에는 대웅 전과 의미는 같지만 능인보전(能仁寶殿)이라고 불렀다.

주련(柱聯)

  • 佛身普遍十方中 불신보편시방중 부처님 몸은 시방세계에 두루 가득하시네
  • 三世如來一切同 삼세여래일체동 삼세의 모든 부처님들도 이와 한가지시네
  • 廣大願雲恒不盡 광대원운항부진 크고도 넓은 원력구름은 항상 다함 없어라
  • 汪洋覺海玅難窮 왕양각해묘난궁 한 없이 넓은 깨달음바다 끝도 아득하여라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오봉산길 810 청평사 TEL 033-244-1095, 010-3435-1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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