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사

  • 회원가입
  • 로그인
천년 우리의 숨결!고려선원 청평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청평사

소개

청평사

이자현(李資玄, 1061∼1125)


고려 중기 학자로 자는 진정(眞靖), 호는 식암(息庵)·청평거사(淸平居士)·희이자(希夷子)이고 시호는 진락(眞樂)이다.
고려시대 최대의 문벌귀족이었던 경원 이씨(현 인천 이씨) 집안에서 태어나 벼슬이 대악서승(大樂署丞)에 올랐으나 부인이 죽자 아버지가 중창한 보현원을 문수원(文殊院)으로 고치고 견성암(見性庵)·양신암(養神庵)·칠성암(七星庵)·등운암(騰雲庵)·복희암(福禧庵)·지장암 (地藏庵)·식암(息庵)·선동암(仙洞庵) 등 8암자를 짓고 절을 크게 중창하였다. 예종과 인종의 각별한 신임을 받았다. 고려 중기에 승려가 아니면서도 승려와 같이 생활한 거사불교(居士佛敎)의 중심 인물로 주목되는 사람이다.
그의 일생을 기록한 문수원기가 청평사에 건립되었는데 앞면의 글은 김부철이 짓고 뒷면은 혜소가 지었으며 글씨는 앞면과 뒷면 모두 신품사현(神品四賢)의 한사람으로 추앙받는 대감국사(大鑑國師) 탄연(坦然,)이 썼다.
청평사에 여러 암자를 짓고 참선수행을 하였으며 능엄경(楞嚴經)을 수행의 기본 경전으로 삼아 능엄경을 널리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오봉산길 810 청평사 TEL 033-244-1095, 010-3435-1095
Copyright ⓒ 2021 chungpyung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