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3-08-18 10:34
팔정도(八正道)
 글쓴이 : 무이스님
조회 : 2,118  
팔 정 도(八正道)
 
1. 정견(正見)
바른 견해를 말한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인연에 의하여 존재하고 인생이란 근본적으로 괴로운 것이지만, 노력에 의하여 해탈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그 무엇에도 집착하지 않고 세상을 바라보는 것을 의미한다. , “사물의 진리를 바로 보는 마음의 눈이라고 할 수 있다.
 
2. 정사유(正思惟)
바른 생각을 말한다. 자기에게 주어진 환경이나 여건 가운데 말과 행동을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것인가 생각을 하는 것이다. , 편견을 떠나서 올바른 생각을 하는 것이다.
 
3. 정어(正語)
바른 말, 곧은 말, 옳은 말이다. 바로 보고 바로 생각한 후에 바른 말을 해야 하는 것이다. 바른 말이란 진실하고 부드러워 남에게 이로움을 주는 말이다. 거짓말[망어(妄語)], 교묘하게 꾸며대는 말[기어(綺語)], 이간시키는 말[양설(兩舌)], 욕설[악구(惡口)]이 아닌 참다운 말을 뜻한다.
 
4. 정업(正業)
바른 신체적 행위, 즉 행동을 바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살생, 도둑질, 싸움을 떠나서 모든 생명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마음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보시하고 방생을 하며 자비희사(慈悲喜捨)의 실천행을 의미한다.
 
5. 정명(正命)
바른 생활, 즉 올바른 직업을 가지고 충실하게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 직업에는 귀천이 없다고 하지만 도둑질을 업으로 삼는 것은 정명이 아니다.
 
6. 정정진(正情進)
바른 노력을 말한다. 어떤 이상을 가지고 그 이상을 이룩하기 위하여 꾸준히 쉬지 않고 노력하는 것이며, 목적하는 것이 올바른 것이어야 한다. , 올바른 이상을 향하여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다.
 
7. 정념(正念)
항상 바른 생각을 유지하는 것으로 옳고 그른 것을 생각하고 헤아리는 것을 말한다. 올바른 생각을 항상 잊지 않고 마음속에 간직하고 살아가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인생이란 무상하다. 나라는 것은 따로 없다. 모든 것을 괴롭다고 하는 것을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고 생활함으로써 어떤 변화에도 능히 대처하여 흔들림 없이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8. 정정(正定)
바른 선정을 말한다. 선정이란 마음에 아무런 번뇌와 망상이 없이 명경지수(明鏡止水)와 같은 무념(無念), 무상(無常)의 상태를 말한다.
 
이와 같이 여덟 가지 성스러운 길은 따로 떨어져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견이 있으므로 정사유, 즉 바른 생각을 하게 되고 바른 행동이나 바른 말이 나오는 것이며, 바른 생활을 하게 되고 게으름이 없이 정진 할 수 있으며 항상 바른 생각을 유지하며 마침내 정정을 성취 할 수 있는 것이다.

여래성 13-08-19 16:57
 
하루하루 보내는  시간속에 우리는 얼마나 깨어있음을
유지하게 될까?
흐트러지지 않고  온전한 정신으로  가슴깊이  베어있는
맑은 영혼으로 팔정도의 참뜻을 헤아릴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겠습니다